다직종연계교육
국내 최고의 명품보건인재를
지향하는 광주보건대학교
IPE정의
양질의 보건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된 다양한 전문직과 연계하여 이용자의 니즈에 맞추어 서비스를 통합․제공하는 체제가 요구된다. 이러한 전문직종 연계를 전문직간 협동(Interprofessional Work, IPW)이라고 하며,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임상에서의 IPW를 실천하는 기반교육으로서 전문직종 연계교육(Interprofessional Education, IPE)이 중요하며 특히 의료전문직을 양성하는 대학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전문직종 연계교육의 정의는 세계보건기구에서 발행한 ‘Framework for Action o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 Collaborative practice’에 명시되어 있으며 이를 각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 Interprofessional education occurs when students from two or more professions learn about, from and with each other to enable effective collaboration and improve health outcomes.
- 전문직종연계교육은 둘 혹은 그 이상의 전문직이 협동과 케어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서로 배우고 서로로부터 배우고 서로의 것을 배우는 것이다.
- 跨专业教育是两种或两种以上的专业人员在一起学习时,相互向对方学习,以提高协作和专业照护质量的教育过程.
- (WHO, Framework for Action o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 Collaborative practice, 2010.)
CAIPE(Centre For The Advancement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UK, 2002, http://caipe.org.uk/about-us/defining-ipe/)
The definition Interprofessional Education”Interprofessional Education occurs when two or more professions learn with, from and about each other to improve collaboration and the quality of care”
INOHANA-IPE(CHIBA UNIV. IPERC, Japan)
専門職連携教育は、二つあるいはそれ以上の専門職が協働とケアの質を改善するために、共に学ぶ、お互いから学び合い、お互いのことを学ぶこと、であ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