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보건대학교 IPE센터

광주보건대학교

센터소개

국내 최고의 명품보건인재를
지향하는 광주보건대학교

인사말

GWANGJU   
HEALTH UNIVERSITY

IPE는 보건의료복지기관에서 종사하는 다양한 직종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최상의 환자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현대의료는 고도화와 전문화로 환자를 케어하는데 의사, 간호사를 비롯하여 많은 직종의 의료인이 관여하게 되어 다양한 전문분야의 의료인이 상호 협력하여 그 역할을 분담하고 환자 개개인에게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디자인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러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인재육성을 위해 다직종연계교육(Interprofessional Education, IPE)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권장하는 보고서를 출판하였고, 이는 IPE가 국제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대학에서는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현장실무형 전문직업인 육성’이라는 미션으로 개교 이래 보건의료복지분야의 인재 양성 특화대학으로 발전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각 분야의 의료인재 양성의 틀을 넘어서 다직종의 의료인 연계에 의한 의료, 즉 팀 의료의 중요성에 착안하여 연구와 인재육성을 실천하고 있다. 임상에서의 팀의료를 예상하여 졸업 전단계부터 같은 클래스에서 배우는 기회를 부여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는 교육부의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의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으며, 향후 팀의료 교육을 더욱 내실화함과 동시에 다양한 경험과 실적를 쌓아 갈 것이다.       

또한 우리대학은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으로서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보건의료복지 인재와 그 교육의 중요성 및 과제에 대하여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건강하게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보건의료복지 인재 육성으로 이어지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이다. 인터넷 발달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대에 글로벌한 시야를 바탕으로 전문직종 의료인 연계를 추진함으로써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국외 여러나라의 전문가들과 공동작업으로 팀의료를 담당하는 의료인 육성에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다.